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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공부/인프런

[HTTP] 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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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글은 김영한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 웹 기본 지식을 보고 요약, 정리하며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간 글입니다.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다.

HTTP 메시지에 전송되는 것들

  • HTML, TEXT
  • IMAGE, 음성, 영상, 파일
  • JSON, XML (API)
  •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 전송 가능
  • 서버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도 대부분 HTTP 사용

HTTP 역사

  • HTTP/0.9 1991년: GET 메서드만 지원, HTTP 헤더X
  • HTTP/1.0 1996년: 메서드, 헤더 추가
  • HTTP/1.1 1997년: 가장 많이 사용,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버전
    • 이후 나온 버전들은 성능 개선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 RFC2068 (1997) -> RFC2616 (1999) -> RFC7230~7235 (2014)
  • HTTP/2 2015년: 성능 개선
  • HTTP/3 진행중: TCP 대신에 UDP 사용, 성능 개선

기반 프로토콜

  • TCP: HTTP/1.1, HTTP/2
  • UDP: HTTP/3
    • HTTP/3는 왜 UDP를 사용할까?
      • TCP는 3 way handshake를 사용해 초기 연결 설정에 시간을 소요한다.
        반면에 UDP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초기 지연을 줄일 수 있다.
      • TCP는 UDP와 비교했을때 기본적인 데이터가 많다.
      • 성능을 최적화해서 나왔다.
  • 현재 HTTP/1.1 주로 사용
  • HTTP/2, HTTP/3 도 점점 증가

실제로 크롬에 들어가서 아무 검색어나 치고 f12를 눌러 프로토콜을 보면 아래와 같이 HTTP/3(h3)를 많이 사용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Request Response 구조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대기
  • 서버가 요청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서 응답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분리됐다는게 중요하다!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를 서버에 넣고, 클라이언트는 UI와 사용성에 집중한다.

이런 구조는 각자 독립적으로 진화가 가능하다.

EX) 클라이언트는 로직을 다루지 않고 UI에 집중한다.
서버는 트래픽이 많아질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트래픽만 집중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무상태 프로토콜 (Stateless)

  • 서버가 클라이언트의 상태를 보존X
  • 장점: 서버 확장성 높음(스케일 아웃)
  • 단점: 클라이언트가 추가 데이터 전송

Stateful, Stateless 차이의 예시

  • 상태 유지 - Stateful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상태 유지 - Stateful,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무엇을 2개 구매하시겠어요?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 무슨 제품을 몇 개 신용카드로 구매하시겠어요?
  • 상태 유지 - Stateful, 정리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노트북 상태 유지)
    • 고객: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노트북, 2개 상태 유지)*
    • 고객: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 2개, 신용카드 상태 유지)
  • 무상태 - Stateless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 무상태 - Stateless, 점원이 중간에 바뀌면?
    • 고객: 이 노트북 얼마인가요?
    • 점원A: 100만원 입니다.
    • 고객: 노트북 2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B: 노트북 2개는 200만원 입니다. 신용카드, 현금중에 어떤 걸로 구매 하시겠어요?
    • 고객: 노트북 2개를 신용카드로 구매하겠습니다.
    • 점원C: 200만원 결제 완료되었습니다.

Stateful, Stateless 차이

  • 상태 유지: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면 안된다.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뀔 때 상태 정보를 다른 점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한다.)
  • 무상태: 중간에 다른 점원으로 바뀌어도 된다.
    • 갑자기 고객이 증가해도 점원을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갑자기 클라이언트 요청이 증가해도 서버를 대거 투입할 수 있다.
  • 무상태는 응답 서버를 쉽게 바꿀 수 있다. → 무한한 서버 증설 가능
  • Stateful은 항상 같은 서버가 유지되어야 한다.
    • 만약 서버1, 2, 3 순서대로 동작하고 있는데 1이 장애가 발생하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 Stateless는 1이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문제가 없다.

수평 확장

무상태의 경우 클라이언트 요청이 많아질 경우 서버를 대거 투입이 가능하다.

이처럼 서버에 요청 수가 많아져서 서버의 수를 늘려서 부하를 분산시키는 방법수평확장이라 한다.

Stateless 실무 한계

  • 모든 것을 무상태로 설계 할 수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다.
  • 무상태
    • 예) 로그인이 필요 없는 단순한 서비스 소개 화면
  • 상태 유지
    • 예) 로그인
  • 로그인한 사용자의 경우 로그인 했다는 상태를 서버에 유지
  •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쿠키와 서버 세션등을 사용해서 상태 유지
  • 상태 유지는 최소한만 사용

비 연결성

연결을 유지하는 모델

위 그림처럼 클라이언트가 작동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연결을 유지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위 그림처럼 사용하지 않는 클라이언트는 연결을 끊고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만 연결한다.

위 경우처럼 연결을 유지하지 않으면 최소한의 자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HTTP는 기본이 연결을 유지하지 않는 모델
  • 일반적으로 초 단위의 이하의 빠른 속도로 응답
  • 1시간 동안 수천명이 서비스를 사용해도 실제 서버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요청은 수십개 이하로 매우 작음
    • 예)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 연속해서 검색 버튼을 누르지는 않는다.
  • 서버 자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비 연결성의 한계와 극복

  • TCP/IP 연결을 새로 맺기 위해서는 - 3 way handshake 시간 추가
  • 웹 브라우저로 사이트를 요청하면 HTML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css, 추가 이미지 등 수 많은 자원이 함께 다운로드
  • 지금은 HTTP 지속 연결(Persistent Connections)로 문제 해결
  • HTTP/2, HTTP/3에서 더 많은 최적화

HTTP 초기 - 연결, 종료 낭비

HTTP 지속 연결

무상태를 기억하자

  • 정말 같은 시간에 딱 맞추어 발생하는 대용량 트래픽
  • EX) 선착순 이벤트, 명절 KTX 예약, 학과 수업 등록
  • EX) 저녁 6:00 선착순 1000명 치킨 할인 이벤트 -> 수만명 동시 요청
  • EX) 서버 최초 오픈시 트래픽 폭주

HTTP 메시지

요청 메시지와 응답 메시지의 구조는 살짝씩 다르다.

HTTP 요청 메시지의 예시

  • 예시에는 없지만 body를 가질수 있다.

HTTP 응답 메시지의 예시

HTTP 메시지 구조

공백 라인은 무조건 존재해야 한다.

시작 라인 (요청 메시지)

start-line = request-line / status-line
시작 라인은 request-linestatus-line 두개가 존재한다.

  1. request-line = method SP(공백) request-target SP HTTP-version CRLF(엔터)
    • HTTP method (HTTP 메서드)
      • 종류: GET, POST, PUT, DELETE...
      • 서버가 수행해야 할 동작 지정
      • GET: 리소스 조회
      • POST: 요청 내역 처리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 request-target (요청 대상)
      • absolute-path[?query] (절대경로[?쿼리])
      • 절대경로= "/" 로 시작하는 경로
      • 참고: *, http://...?x=y 와 같이 다른 유형의 경로지정 방법도 있다.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 HTTP-version (요청 메시지)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Host: www.google.com
  2. status-line (응답 메시지)
    • status-line = HTTP-version SP status-code SP reason-phrase CRLF
      • HTTP 버전
      • HTTP 상태 코드: 요청 성공, 실패를 나타냄
        • 200: 성공
        • 400: 클라이언트 요청 오류
        • 500: 서버 내부 오류
      • 이유 문구: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짧은 상태 코드 설명 글
    •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 HTTP 헤더
      • header-field = field-name ":" OWS field-value OWS (OWS:띄어쓰기 허용)
      • field-name은 대소문자 구문 X
      • ```
        GET /search?q=hello&hl=ko HTTP/1.1
      • Host: www.google.com*

      *HTTP/1.1 200 OK
      *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
    • HTTP 헤더의 용도
      • HTTP 전송에 필요한 모든 부가정보
      • 예) 메시지 바디의 내용, 메시지 바디의 크기, 압축, 인증, 요청 클라이언트(브라우저) 정보, 서버 애플리케이션 정보, 캐시 관리 정보...
      • 표준 헤더가 너무 많기 때문에 아래 사이트에 자세한 정보 확인 가능
      • 필요시 임의의 헤더 추가 가능
        • helloworld: hihi
    • HTTP 메시지 바디
      • 실제 전송할 데이터
      • HTML 문서, 이미지, 영상, JSON 등등 byte로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전송 가능
    • HTTP/1.1 200 OK Content-Type: text/html;charset=UTF-8 Content-Length: 3423 **<html> <body>...</body> </html>**

HTTP 정리

  •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
  • HTTP 역사 HTTP/1.1을 기준으로 학습
  •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무상태 프로토콜(스테이스리스)
  • HTTP 메시지
  • 단순함, 확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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