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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글은 김영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을 요약, 정리하면서 개인적인 견해가 들어간 글입니다.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이 지원하는 것들이다.
- 필수로 필요로 하는것들
- 선택적으로 사용하는것들
- 이 외에도 다양한것들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y(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이란?
- 스프링이라는 단어는 문맥에 따라 다르게 사용된다.
- 스프링 DI 컨테이너 기술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부트,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
스프링이 만들어진 이유
- 핵심 개념
- 이 기술을 왜 만들었는가?
- 이 기술의 핵심 컨셉은?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좋은 객체 지향이란?
-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뜻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키보드,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
-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1로 매칭X
-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에는 좋음
-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
운전자 - 자동차
운전자는 바뀐다면 자동차에 영향이 가지만, 자동차는 바뀌더라도 운전자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음
자동차는 굴러간다는 역할만 유지한다면, 내부가 바뀌던 외부가 바뀌던 관계없이 운전자에게 영향이 가지 않음.
⇒ 이로 인해 자동차가 지속적으로 새로 나오게 됐고, 운전자는 추가적으로 무언갈 배우거나 적응할 필요가 없어짐
또 다른 예시 공연 무대
로미오와, 줄리엣의 역할은 배우가 새롭게 바뀌더라도 역할이 맡은바는 바뀌지 않음
다형성의 실세계 비유
- 운전자 - 자동차
- 공연 무대
- 키보드, 마우스,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
- 정렬 알고리즘
- 할인 정책 로직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장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EX)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모르더라도 운전하는데 지장이 없음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 자동차가 경유차 → 전기차가 되더라도 운전하는데 지장이 없음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X) 현대차 → 테슬라를 타더라도 운전하는데 지장이 없음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
- 역할 = 인터페이스
-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구현 객체
- 역할이 구현보다 더 먼저임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
-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클라이언트가 서버가 될 수 있음
자바 언어의 다형성
- 오버라이딩이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상속 관계에 있는 클래스 간에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 오버로딩이란
- 같은 클래스 내에서 메서드 이름은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 타입, 순서가 다른 여러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
-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
다. -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 오버
라이딩 적용가능
클라이언트 = MemberService(MemberRepository에 의존)
MemberRepository에 MemoryMemberRepository와 JdbcMemberRepository를 할당할 수 있음
public class MemberService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와 부모와 관계가 없다면 할당이 불가능함
클라이언트에 MemoryMemberRepository
를 넣으면 MemoryMemberRepository
가서버에 들어가고 JdbcMemberRepository
를 넣으면 JdbcMemberRepository
가 서버에 들어간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1개의 클라이언트가 여러개의 서버를 구현이 가능하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를 정리해보자
-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
- 확장 가능한 설계
-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역할과 구현을 분리했을때의 한계점
- 역할(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하면, 클라이언트,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
-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
-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
-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 변화가 별로 안생기도록 설계해야 함)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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